말 임상실습, 제주대부터 마사회까지

수의학과에 입학한다면 누구나 한번쯤 말 수의사에 대한 호기심을 가져봤을 것이다. 반려동물도 농장동물도 아닌 말은 혼자만의 독특한 분야를 이루기 때문이다.

제주대학교 말임상실습

말 임상실습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2016년 제주대학교 학점교류 프로그램을 통해서였다. 예과생 때, 제주대학교에서 스킨스쿠버와 요트 수업을 학점교류로 다녀온적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익숙한 곳으로 향했다.

2016.06.27. – 2016.07.08. 제주도의 맑은 날씨 아래 2주간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오전에는 이론수업과 오후에는 실제 실습이 진행되었다.

말 붕대처치 실습

살아있는 말을 대하는 것부터가 처음이었기 때문에 기본 보정법과 신체적 특성부터 시작하여, 여러가지 질병에 대한 이론과 붕대처치법, 마취방법, 파행진단법 등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차근차근 진행했다.

실습을 끝내며 제주대학교 말 전문병원이 세워지는 중이어서 직접 못본채 돌아와 아쉬웠고, 육지사람들과 달리 말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제주도인것 같아 부럽기도 했다.

숲속에서의 승마

마지막 날에는 직접 승마체험도 할 수 있어서 참 즐거운 추억으로 남았다. 말 전문 수의사가 되고 싶을 정도로 호기심을 충족하고 말과 밀접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던 시간들이었다.

2016 제주 말임상실습 단체사진

마사회 말임상실습

말과의 두번째 만남은 바로 다음해 겨울, 서울 과천 경마장에서였다. 우리나라에서 말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가장 대표적인 기관인 한국마사회에서 실습하게 된 것이다.

2017.02.01. – 2017.02.26. 서울의 집에서 과천까지 겨울바람을 뚫고 출퇴근하며, 방학을 알차게 보내겠다는 의지로 주말을 포함한 한 달간 마사회에서 말들과 함께 지내게 되었다.

마사회에서는 수의사분들이 실제 진료하는 모습을 옆에서 보고 배울수 있어서 또 색다른 경험이었다. 개별적인 케이스를 이해하며 따르는 것이 마냥 쉽지는 않아서, 진료가 비는 시간에는 마사회에 진열된 여러 말 관련 서적들을 뒤적이며 궁금한 것들을 스스로 채워나가야했다.

경주마들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오는 것부터 시작하여, 파행을 보이는 말을 x-ray와 초음파, 국소마취를 통해 진단하는 케이스, 퇴행성 질환으로 관절에 골파편이 있어 수술을 진행한 케이스, 그리고 경주 도중에 갑자기 쓰러져서 일어나지 못하는 케이스 등 정말 하루에도 다양한 임상케이스들이 눈앞에 나타났다.

경주마는 1-2세의 어린 말들이 주로 뛰기 때문에, 사람으로 해당하면 성장기의 어린아이들이 정형외과에 오는 것처럼 근골격계와 관련된 케이스가 주를 이루었다. 말의 긴 몸체의 특성상 장이 꼬이거나 하는 경우로 산통이 잘 발생하는데, 내가 실습하는 중에는 많이 보지 못해 다행스러우면서도 개인적으로는 아쉽기도 했다.

하지만 말이 급사하면서 사망원인을 찾기위해 부검하는 경우가 꽤 있었고, 나는 운이 좋게도 부검실에 10번 정도 다녀가며 여러 케이스를 경험할 수 있었다. 심장에 선천적인 기형이 발견된 케이스, 말이 놀라 뒤로 자빠지면서 두개골이 깨진 케이스 등을 직접 눈앞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.

말 임상적인 실습 외에도, 실제 경마가 열리는 날에 각 위치에서 역할을 다하고 있는 수의사분들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접 경험해볼 수 있었다. 특히 경주가 시작되면 달리는 경주마의 이상을 실시간 파악하기 위해 뒤따라붙는 자동차에서도 수의사분이 있다는 사실이 재밌었다.

말과 교감하는 나

실습하는 한 달동안 함께하는 말들과 교감하며, IVSA 행사로 외국인 친구들이 다녀가기도 하고, 외국에서 오신 말 수의사 및 말 장제사 분들과 교류하면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 않았나 싶다.

무엇보다 함께했던 다른 예비수의사 형누나들과 함께 동거동락한 한 달이 참 좋은 추억으로 남았다.

실습을 모두 마치고, 마사회 수의사 및 직원분들과 함께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Google photo

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